본문

종합보험 가입 팁

종합보험 가입요령


종합보험에 가입할 때는 진단비를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종합보험은 실비보험에 가입한 후 보충적으로 가입하게 되는 보험 상품입니다. 

그러나  실비보험은 실제 발생한 의료비를 보상해주는 상품이기 때문에 진단비를 따로 구성할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실비보험을 보충하기 위하여 종합보험을 통해 상해/후유장해/사망/3대 질환 등에 대한 진단비를 본인의 필요에 따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3대 질환에 대한 진단비가 매우 중요합니다. 3대 질환이란 암,  뇌혈관질환,  그리고 심장 질환을 말합니다. 


이러한 3대 질환에 대한 진단비가 중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위의 질환들은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가 있어 의료비 문제뿐만 아니라 본인이나 가족들의 생활비 문제가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단비를 구성하여 유사시 보험금을 통해 생활비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생활비가 해결되지 않으면 치료를 중간에 포기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위의 질환들은 대한민국 내에서 발병률이 매우 높은 질환들입니다. 

특히 암이라는 질환은 이미 대한민국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납입면제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납입면제는 소비자가 납입을 하는 도중 재해나 질환, 상해 사고 등으로 보험료를 내기 어려운 상태가 되었을 경우, 회사가 앞으로 납부할 비용을 면제해 주는 제도입니다.

회사마다 납입면제의 항목이 다르거나 아예 납입면제가 탑재되어 있지 않은 상품도 있으니 잘 살펴야 합니다. 

소비자에게 좋은 제도이기 때문에 조건을 확인하고 면제항목이 넓은 쪽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가입하려는 종합보험이 갱신형인지 비갱신형이지 살펴야 합니다.

갱신형은 가입된  모든 기간 동안 보험료를 납입하는 반면, 비갱신은 처음의 보험료는 갱신이 높지만, 일정납입 기간만 납입을 한다면 만기시 까지 계속 유지 되어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표준형 상품보다 무해지환급형을 추천해 드립니다.

무해지환급형이란 납입기간 내에 해지하게 되면 환급금이 없지만 납입 기간이 지나면 해지 환급금이 발생합니다.

무해지환급형은 표준형에 비해 저렴하게 준비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